산행기/일반산행기

금산 금성산...

사중사 2014. 11. 25. 20:03

*** 산행지 : 금성산(錦城山, 439m)

 

*** 위 치 : 충남 금산군 금성면 일월

 

*** 산행코스 : 상마수리 ==> 좌측능선 ==> 산성터 ==> 금성산(439m) ==> 해너무재 갈림길 ==> 상마수리......원점회귀산행

 

*** 산행거리 : 약 2.4km

 

*** 산행시간 : 약 1시간

 

*** 산행 일 : 2014년 11월 19일 수요일

 

*** 날 씨 : 맑음

 

*** 함께한 사람 : 나홀로

 

*** 이동방법 : My Car....

 

 

금성산(錦城山) 439M

충청남도 금산군의 금성면과 복수면 · 추부면 경계에 있는 산이다(고도:439m).

1914년 등장하는 금성면의 명칭이 유래할 정도로 이 지역에서는 진산(鎭山)으로 인식되고 있는 의미 있는 산이다.

여지도서』에 "금성산은 금산으로부터 왔는데 군 북쪽 10리에 있다."고 하여 관련 기록이 처음 등장한다.

조선 전체 사람이 사흘을 먹을 금이 들어 있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읍치 서쪽 장군봉에서부터 금성산을 지나 추부면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로서 예로부터 여러 성들이 축조되었는데, 만악리와 둑실 사이 고개에 있는 지춘산성(芝春山城, 작은성재)과 초미동과 성밑 사이에 있는 학성산성(學聖山城, 큰성재) 등이 그것이다.

금성이라는 이름도 과거 이 산에 성이 있었던 것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한다.

 

금성산술래길

금성산 술래길 조성사업은 행정안전부 전국 공모사업 2012년 녹색길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4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아 2012년 11월말에 완성된 둘레길이다.

완만한 등산코스에 칠백의총의 역사적 배경과 조망권, 자연환경이 수려해 도보여행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를 예정이다.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호하고 공공디자인 개념을 도입,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망대, 목교, 목계단 등을 설치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창출하기 위한 숲가꾸기 및 편백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등이 심어졌다.

도보길 곳곳에 정자, 파고라, 돌탑, 통나무 계단, 마을유래 설명판, 안내판 등을 만들어 도보길의 무료함을 덜도록

 

조항산을 내려와서 돌아오는 길에 금성산을 들러 보기로 한다

예전에 누군가에게 정상에 조망테크가 만들어 졌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 나중에 비박이나 해 볼까하고 확인차...

가볍게 오르기 위해 상마수리에 차를 주차하고 마을 좌측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하다 돌고개에서 올라오는 능선을 만나면서 정상으로 향한다.

정상 부근에 넓은 공터가 있고 곧바로 테크가 만들어져 있는 정상에 도착.....

테크는 비교적 잘 만들어져 있고 서대산 방향으로의 조망도 좋다

산을 오르내림에 약간의 가파름도 있고 산객이 별로 없어 등로가 많이 미끄러운 편이다.

가끔은 한번씩 술박을 하러 와도 괜찮을 듯.....

 

산행기는 테크 확인차 짧은 산행이므로 사진으로 대신함돠 ~......

 

 

 

 

 

 

 

 

 

 

 

 

 

 

 

 

 

 

 

 

 

 

 

 

 

 

 

 

 

 

 

 

 

 

 

 

 

 

 

금성산 산행후

대구에서 친구가 올라왔다고 해서 저녁을 먹고 잠시 식장산에 올라 야경을 구경합니다

내일 새벽

출근해야 하는데 오늘 하루도 바쁘게 돌아 갑니다....

 

 

 

                                       

                  2014년 11월 25일 사 중 사 //씀//